[환경특집] 삼성물산 “래미안 아파트 단지 미세먼지 걱정 없어요”
[환경특집] 삼성물산 “래미안 아파트 단지 미세먼지 걱정 없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홈큐브. (제공: 삼성물산)
IoT 홈큐브. (제공: 삼성물산)

단지에 IoT 홈큐브 시스템 설치

쾌적·건강한 생활 누릴 수 있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집안에는 미세먼지 센싱 환기시스템이 항상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고, 출입구 옆 에어 샤워룸을 이용해 몸에 붙은 미세먼지와 세균을 제거한다. 어린이 놀이터에는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을 설치해 공기질을 확인하고 단지 내 보행로에 설치된 미스트 분사기가 미세먼지를 잡아준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아파트 단지에 미세먼지로부터 입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1단계로 현재 시공 중인 신반포리오센트(신반포18차/24차재건축), 래미안 아트리치(석관2재개발) 등 2개 단지에 IoT 홈큐브 시스템을 설치하고 다른 상품들도 순차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IoT 홈큐브는 래미안만의 휴대용 실내 미세먼지 측정장치다. 삼성물산 주거성능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IoT 홈큐브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좋은 상황에서는 파란색, 매우 나쁠 경우엔 빨간색으로 점등된다.

공기질이 안 좋을 경우 래미안의 주거관리 시스템인 HAS(Home Automation System)와 연동하여 외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자동으로 실내환기시스템을 작동한다. 환기시스템에는 미세먼지 차단 필터가 설치되어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한다.

또 놀이터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은 아이들이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단지 내 놀이터에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등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다. 등급 정보는 놀이터 뿐 아니라 각 세대 내부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삼성물산은 래미안에 거주하는 분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개발을 통해 래미안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호흡기부터 심혈관계까지 염증반응을 일으켜 천식, 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