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만 알 감디 에쓰오일 CEO.
오스만 알 감디 에쓰오일 CEO.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에쓰오일이 지난 1분기 270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에쓰오일은 24일 올해 1분기에 매출액 5조 4262억원, 영업이익 270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5조 4109억원)와 비교해 소폭(0.3%) 증가했으나 전분기(6조 8613억원)와 비교해서는 무려 20.9%가 감소했다.

부문별로 보면 정유 부문은 글로벌 정유사들의 높은 가동률로 인한 정제마진 약세에도 불구하고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평가이익으로 95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석유화학 부문은 정기보수로 인한 가동률 감소에도 불구하고 PX의 양호한 스프레드를 바탕으로 14.9%의 높은 영업이익을 거뒀다.

윤활기유 부문에선 수요 둔화와 역내 신규 설비 가동으로 인한 공급 증가로 제품 스프레드가 소폭 하락했다.

에쓰오일은 2분기에는 정유부문에서 정제마진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역내 난방시즌 종료에 따른 수요 감소 전망에도 불구하고 정제설비들의 대규모 정기보수에 따른 공급 감소 및 휘발유의 성수기로 진입해서다.

석유화학 부문에서도 PX 스프레드가 양호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PP와 PO 스프레드는 미‧중 무역분쟁 완화와 더불어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 정책 시행으로 회복될 전망이다.

윤활기유 부문에서도 역내 주요 경쟁사 설비의 정기보수와 계절적인 수요 증가로 제품 스프레드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