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2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2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4일 여야4당의 추인을 마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합의안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철야농성과 장외투쟁을 통해 극렬하게 반대하는 데는 다른 정치적 이유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자유한국당을 향해 협상 테이블에 앉을 것을 압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의 극렬한 반대가) 김학의 사건 재수사, 세월호 진상규명, 5.18 민주화 운동의 새로운 진실 등을 은폐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제 여야4당 합의를 통해) 국민을 위한 정치개혁과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면서도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짚었다.

또 “한국당은 터무니없는 색깔론과 거짓말로 국민을 현혹 시키지 말아야 한다”며 “여야 4당의 합의대로 선거제를 개현하면 우리 당이 손해 보게 돼 있다. 그렇지만 국민이 바라는 정치 개혁을 위해 대승적으로 수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선거제 개혁이 어떻게 좌파독재가 될 수 있냐”며 “한국당의 속내는 지역주의를 기반으로 한 낡은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해서도 “김학의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 지도층이 저지른 비리·부패·특권을 제대로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 공수처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며 “이런 개혁을 왜 한국당은 국민 사찰 한국당 게슈타포라고 반대하냐”고 꼬집었다.

이어 “신속처리안건 지정은 국회법에 따른 적법한 절차”라며 “패스트트랙 상정은 법안 확정이 아니라 법안 처리를 위한 논의를 시작하자는 것이다. 앞으로 충분히 협의할 여지가 있는데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은 같은 날 오전 페이스북에 “당의 분열을 막고 제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으로서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혀 안건 지정까지는 적잖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의에 홍 원내대표는 “내일 합의할 것이다. 걱정하지 말라”며 합의안 패스트트랙 상정을 자신했다.

‘사개특위에서 상정되지 못한다는 것을 전제하지 않고 있냐’는 질의에도 “네”라며 단호하게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