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지도자 연석회의가 4월 23일 전현직 총무원장을 제소한 조계종 노조에 대한 종단 차원의 강력 대응과 일벌백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출처: 조계종 종단지 불교신문)
종단 지도자 연석회의가 4월 23일 전현직 총무원장을 제소한 조계종 노조에 대한 종단 차원의 강력 대응과 일벌백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출처: 조계종 종단지 불교신문)

조계종 주요지도자 연석회의
종단 운영 방식 재검토 결의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조계종노조가 전현직 총무원장을 제소·고발한 일에 대해 종단 주요 지도자들이 조계종노조원에 대한 일벌백계와 함께 종단 운영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일벌백계는 다른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본보기로 한 사람에게 엄한 처벌을 한다는 사자성어다.

조계종 총무원·중앙종회·호계원·교육원·포교원·교구본사주지협의회(조계종 지도자 연석회의)는 23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종단 현안을 논의하는 연석회의를 진행했다.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조계종노조 설립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상대로 한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상대로 한 생수사업 관련 검찰 고발 사건 등이 논의됐다.

원행스님을 비롯한 종단 주요 지도자들은 논의를 통해 교구본사와 중앙종회 그리고 집행부가 참여하는 TFT를 구성해 종단 현안 논의 및 운영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관련 결의문을 채택하고 전현직 총무원장을 제소·고발한 조계종노조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 조계종 지도자 연석회의는 결의문에서 “일부 종무원들이 민주노총 산하 조계종지부를 설립해 종단 대표자를 노동위원회에 제소하고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생수업체 직원의 무책임한 발언을 근거로 검찰에 고발했다”며 비판했다.

특히 “심지어 검찰 고발 당사자가 종무원이 아니라 조계종노조 상급단체인 민주노총 소속 조직”이라며 “외부단체인 민주노총이 종단의 자율적, 자주적 운영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결코 용납할 수 없음을 단호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상적인 종무행정 절차에 따라 진행된 사업에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없이 삼보를 향한 무분별한 제소 및 고발을 한 종무원에 대해 엄정 대처해 일벌백계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조계종 지도자 연석회의는 “종단 운영 방식을 재검토해 중앙종무기관의 효율적인 관리 운영을 위한 조직재편 등 종무원 지원 관리체계를 전면 재정비하는 종단적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산하 조계종 지부(조계종노조)는 원행스님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제소한 데 이어 지난 4일에는 서울중앙지검에 자승스님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자승스님이 총무원장 재임시절 승려노후복지 기금으로 쓰겠다며, 2011년 10월 국내 생수업체인 ㈜진로하이트음료와 상표 사용권 부여 계약을 체결했을 당시 5억여원이 넘는 생수판매 수수료를 특정인에게 지급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조계종 총무원은 즉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총무원은 “조계종 지부가 내부 사정 기관 등을 통해 충분히 의혹을 제기할 수 있음에도 이런 과정을 생략한 채 고발한 행위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뜻을 표한다”며 문제를 제기한 조계종 노조를 ‘대기발령’ 조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