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8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8

“패스트트랙 태우면 20대 국회 없어”

여야5당, 내일 10시 각각 의총 소집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에 합의하자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말한대로 21대 국회 260석을 위한 실질적인 시동을 건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패스트트랙에 태울 수 없는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태운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그만하겠다고 해석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좌파 장기집권 플랜에 시동이 걸렸다”며 “패스트트랙 움직임을 철저하게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또 “만약 선거제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를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순간 20대 국회는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 “의회 역사상 선거제 개혁은 늘 합의로 처리해 왔다”며 “(선거제를 먼저) 패스트트랙에 태우고 나서 (한국당과) 합의를 하겠다는 것은 (한국당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내일 오전 10시에 의원총회를 열고 합의안 추인에 돌입하는 여야4당에 맞서, 같은 시간에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열 계획이다.

앞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후 회동을 통해 선거제 개혁안을 비롯해 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안 등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는 데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공수처의 ‘기소권’을 놓고 이견을 보여왔지만 판·검사, 경무관 이상의 고위직 경찰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서만 기소권을 허용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