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자신이 사는 아파트에 불을 지른 뒤 대피하는 주민들에게 흉기를 휘두른 안모(42)씨가 영장실질심사가 열리는 창원지법 진주지원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8일 오전 자신이 사는 아파트에 불을 지른 뒤 대피하는 주민들에게 흉기를 휘두른 안모(42)씨가 영장실질심사가 열리는 창원지법 진주지원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경찰, 계획범죄 정황에 수사력 집중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경남 진주 소재 한 아파트에서 방화와 살인을 한 혐의를 받는 안인득(42)이 여전히 범행동기 등에 대해 횡설수설하고 있어 경찰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9일 경남 진주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안씨를 상대로 계획범죄 여부와 범행동기 등에 대해 조사 중이다. 하지만 안씨가 계속해서 횡설수설하며 신빙성 있는 진술을 하지 않아 수사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번 사건 조사에 프로파일러 3명을 투입시킨 경찰은 안씨가 계획적으로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안씨의 정신·심리상태와 관련한 분석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거나 추가적인 정신병력 기록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서도 함께 조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안씨의 휴대전화 분석, 주변인 탐문 수사도 진행하고 있다.

앞선 경찰 조사에서 안씨는 “나를 음해하려는 세력이 있다” “불이익을 당해 홧김에 범행을 저질렀다” “부정부패가 심하다” 등 일관되지 못한 진술을 했다.

다만 경찰 조사에서는 안씨 진술과는 별개로 계획적인 범죄였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났다. 안씨가 범행 전에 셀프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사왔다는 점, 대피하는 주민들 급소를 노려 흉기를 휘두른 점 등이다.

한편 지난 17일 새벽 4시 25분경 안씨는 경남 진주시 가좌동 한 아파트 내 자신의 집에 인화물질을 뿌리고 불을 질렀다. 그는 해당 아파트 2층 엘리베이터 입구에 머물러 있다가 불을 피해 대피하는 주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흉기를 휘둘렀다.

이 사건으로 초등학교 6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 등 10대 여학생 2명, 50대·60대 여성, 70대 남성이 치명상을 입고 숨졌다. 안씨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부상을 당한 사람은 6명이었고, 화재 연기로 다친 사람은 9명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