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지난 2005년 부산시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양해각서 체결로 추진해왔던 부산 강서신도시사업이 LH 재정난으로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다.

LH 측은 7일 부산 강서구청에서 ‘강서신도시사업 검토 최종용역 결과 보고회’를 갖고 “공사 재정상 2조원이 넘는 대규모 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고 사업 착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 LH공사 용역의뢰를 받은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기존 택지개발사업 환지방식으론 1조 3000억 원, 사업대안인 도시개발사업방식으로 녹지율(15.5%)을 최대한 낮췄을 경우에도 46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민 대표들은 2007년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에 이은 각종 행위제한 등으로 극심한 재산권 피해를 봤다며 주민피해를 보상하든지, 사업을 추진하든지 결정을 내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LH 박종혁 차장은 “최종 용역보고회에서 재정난으로 인한 강서신도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음을 밝힌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전국적으로 사업구조조정을 하고 있다”며 “용역결과에 대한 보고를 했을 뿐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강서신도시 사업은 사업비 부족과 개발방식 변경 등으로 그동안 난항을 겪었다. 이에 공사 측은 지난 6월 강서신도시 사업에 대한 사업재검토 용역에 착수했고, 주민들은 LH공사가 사업에 손떼기 위한 방편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