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5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5

“명분은 건강, 목적은 도로 친박당”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정의당이 18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가관”이라며 “정치적인 세몰이를 위해 만인에게 공정해야 할 법 집행을 편의적으로 적용해달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구속기간이 만료되어 기결수로 신분이 전환된 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 형집행정지를 신청했다”며 비난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서도 “(집행정지가 신청되자마자) 전광석화처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석방을 요구하는 공동작전을 펼쳤다”며 “명분은 ‘건강’이지만 진짜 목적은 대놓고 ‘도로 친박정당’으로 회귀하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들이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바라고 있다고도 덧붙였다”며 “가관이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의 훨씬 다수는 국정농단과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의 범죄를 저지른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그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하게 법 집행이 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의 박 전 대통령 석방요구는 정치적 세몰이를 위해 만인에게 공정해야 할 법 집행을 편의적으로 적용해달라는 것”이라며 “전혀 수긍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만약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할 것이라면 사실상 그 범행을 함께 기획하고 비호했던 최순실, 김기춘, 우병우 등에 대해서도 석방을 요구해야 한다”며 “그런 요구는 하지 않으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석방요구를 하는 것은 전형적인 기회주의에 다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형집행정지 사유가 합당한지는) 법조계와 의료계 인사로 구성된 ‘형집행정지 심의위원회’에서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결정하면 된다”며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과거에 엄격하게 적용됐던 ‘형 집행정지’ 결정을 온정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