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6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6

“黃 말한 ‘응분의 조치’ 지켜볼 것”

39주기 전 5.18조사위 출범 촉구

“위원 자격 낮추는 것도 검토”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8일 당 윤리위원회 소집을 앞둔 자유한국당에 “망언 의원이 더 이상 국회에 발 붙이지 못하도록 엄중하게 처벌해 퇴출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내일 윤리위를 소집해 5.18 민주화운동과 세월호 참사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한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응분의 조치를 이야기 했는데 어떤 조치를 내릴지 지켜보겠다”며 “역사를 날조·왜곡하고 국민을 우롱하는 망언이 왜 자꾸 나오는지 한국당은 그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며 “범죄적인 망언이 나와도 징계는 하지 않고 시간을 끌면서 대충 넘어가려는 한국당의 미온적인 태도가 이렇게 제2, 3의 망언을 나오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한국당 지도부는 지지세력 결집을 위해 상상할 수 없는 망언과 막말을 악용하고 부추겨왔다고 생각한다”며 “한국당은 혐오와 증오를 유발하는 극우 정당이 되고 싶은가. 그렇지 않다면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라”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을 위한 위원 추천도 한국당에 거듭 촉구했다.

그는 “한국당이 조사위원 추천을 의도적으로 늦추는 바람에 5.18 진상조사위가 218일째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며 “한 달 뒤인 5.18 39주기 전에 진상조사위를 반드시 출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빠른 출범을 위해 5.18 진상조사위원의 자격 조건 완화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한국당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겠다”며 “조사위원 자격 조건을 완화하는 법 개정까지도 필요하다면 적극 고려하겠다. 한국당은 끌기로 5.18 진상 규명을 방해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