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회의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회의실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8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시장 예상대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

한은 금통위는 18일 본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본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연 1.75%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1.50%에서 1.75%로 인상 후 세 번 연속 동결을 이어갔다.

이날 금통위 결정은 시장의 예상된 결과다. 앞서 금융투자협회(금투협)가 104개 기관 채권 관련 종사자 20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97%가 ‘동결’로 응답한 바 있다. 그 배경으로는 주요국 통화정책이 완화적 기조로 전환한 영향을 꼽았다.

이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비둘기(통화완화 선호)’를 보이면서 한미 정책금리 역전 폭(0.75%포인트)이 더 늘어날 것에 대한 부담도 줄었다. 특히 올해 들어 국내외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한 점이 이번 결정의 주요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경기도 지난 2월까지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11개월 연속, 미래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9개월 연속 각각 하락했다.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 총재가 아직은 검토할 때가 아니다고 앞서 못 박은 바 있다.

대외적으로는 세계 경기의 흐름을 좌우할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