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ICT 미래인재포럼 2019 참여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4.17
세종대, ICT 미래인재포럼 2019 참여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4.17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와 ‘무인항공 IT융합 연구센터’가 대학ICT연구센터(ITRC)의 연구성과를 ‘ICT 미래인재포럼 2019’에서 전시한다.

ICT 미래인재포럼 2019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에서 열린다.

ICT 미래인재포럼은 ITRC포럼과 창의ICT융합인재포럼으로 구성된다. ITRC포럼은 전국 43개 대학ICT연구센터들이 참가해 대표적 연구성과를 선보이는 자리다.

세종대 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센터장 컴퓨터공학과 최수미 교수)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제 물리공간과 유사한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사용자에게 몰입감과 현장감을 줄 수 있는 모바일 가상현실(VR)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예술, 항공 등 다른 학문분야와의 융합연구, VR관련 산업체와의 공동연구로 통합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모바일 VR핵심기술인 사실적 VR시청각 재생기술, VR콘텐츠 생성기술, VR드론 기술 등을 소개한다.

VR백팩을 활용, 드론에서 획득한 스테레오 영상과 가상 객체를 결합하는 혼합현실 기술이 시연될 예정이다.

세종대 무인항공 IT 융합 연구센터(센터장 항공우주공학과 홍성경 교수)는 기존 무인항공체계(UAS)를 업그레이드해 높은 지능, 높은 안전성, 높은 신뢰성 기반의 비행로봇으로 진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 무인항공과 IT 융합 요소기술의 연구와 그 분야의 고급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D-PAD를 이용한 고효율 무선충전 드론 스테이션, 멀티콥터의 충돌회피 기술, 드론 암호화 기술, 드론용 MEMS 관성 측정장치 등을 선보인다.

이번 ITRC포럼의 준비위원장을 맡은 세종대 최수미 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재양성”이라며 “올해 20주년을 맞는 ITRC사업은 산업체, 연구기관, 학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고급전문인력을 성공적으로 양성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