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국가산업단지. (출처: 연합뉴스)
여수 국가산업단지. (출처: 연합뉴스)

여수 산단 사업장서 1만3천건 기록부 조작·허위 발급

LG화학, 공식 사과… “관련 시설 폐쇄하기로 결정”

환경부 “광주·전남 지역 적발 사례는 빙산의 일각”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LG화학, 한화케미칼을 포함한 전남 여수 산업단지 사업장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원인물질 수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주력하는 가운데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 기준치를 173배 이상 초과했음에도 이상이 없다고 조작한 사례도 드러나 충격이 더했다.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먼지, 황산화물 등의 배출량을 조작한 4곳의 측정대행업체와 측정을 의뢰한 사업장 235곳을 적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광주, 전남 지역의 대기오염 물질 측정대행업체들 13곳을 조사한 결과 여수 산업단지 지역 기업들이 4곳의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먼지·황산화물 등의 배출농도를 속인 것을 적발했다.

측정대행업체 4곳은 측정을 의뢰한 235곳 배출사업장에 대해 2015년부터 4년간 대기오염 물질 측정값을 축소해 조작하거나 실제로 측정하지도 않고 허위 성적서를 발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업체는 이 기간 총 1만 3096건의 대기오염도 측정 기록부를 조작하거나 허위로 발급했다. 4곳의 측정대행업체는 지구환경공사, 정우엔텍연구소, 동부그린환경, 에어릭스다.

이들과 공모한 배출사업장은 LG화학 여수화치공장, 한화케미칼 여수 1·2·3공장, 에스엔엔씨, 대한시멘트 광양태인공장, 남해환경, 쌍우아스콘 등 6곳을 포함한 235곳이다.

사업자는 해당 배출시설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을 스스로 측정해 배출수준(배출허용기준 초과 여부 등)을 자율적으로 확인하고 적절한 대책을 취할 수 있도록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 업체는 이 같은 내용을 지키지 않은 것이다.

측정대행업체의 대기측정 기록부를 조사한 결과 직원 1명이 같은 시간대에 여러 장소에서 측정한 것으로 기록한 8843건은 실제 측정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미세먼지 배출업체와 측정대행업체 간 카카오톡 대화 내용. (자료: 환경부) ⓒ천지일보 2019.4.17
미세먼지 배출업체와 측정대행업체 간 카카오톡 대화 내용. (자료: 환경부) ⓒ천지일보 2019.4.17

또한 측정을 의뢰한 대기업 담당자로부터 오염도 측정값을 조작해 달라는 내용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문자를 파악해 측정 조작의 공모 관계를 확인하는 등 4253건은 실제 측정값을 축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4235건의 측정값은 실제 대기오염 물질 배출 농도의 33.6% 수준으로 조작됐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4곳의 측정대행업체와 6곳의 배출업체를 기소 의견으로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지난 15일 송치했다. 나머지 배출업체에 대해서는 현재 보강 수사를 진행 중으로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추가로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LG화학은 환경부 발표 직후 신학철 대표이사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신 대표는 “공장 인근 지역주민과 관계자분들께 환경에 대한 걱정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사태는 LG화학의 경영이념과 또 저의 경영철학과도 정면으로 반하는 것으로 어떠한 논리로도 설명할 수 없고 어떠한 경우에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관련 생산시설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며 “지역주민과 관계자분들의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공신력 있는 기관의 위해성 및 건강영향 평가를 지역사회와 함께 투명하게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이번 광주, 전남 지역의 적발 사례는 빙산의 일각일 것으로 본다”며 “올해 2월부터 실시 중인 감사원의 ‘대기 분야 측정대행업체 관리실태’ 감사 결과와 전국 일제 점검 등을 통해 불법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종합개선방안을 다음 달까지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기배출사업장 관리 개요. (자료: 환경부) ⓒ천지일보 2019.4.17
대기배출사업장 관리 개요. (자료: 환경부) ⓒ천지일보 2019.4.17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