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수돗물 ‘찬새미’ 올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김해시 수돗물 ‘찬새미’ 올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새미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대상 수상 이미지). (제공: 김해시) ⓒ천지일보 2019.4.17
찬새미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대상 수상 이미지). (제공: 김해시) ⓒ천지일보 2019.4.17

최초 수돗물 시민대상 수상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김해시 수돗물 브랜드 ‘찬새미’가 제14회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렸으며 대표 브랜드 대상에서 수돗물이 대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해시는 앞서 지난 1월 전국 최고 권위 수돗물 범국민운동기구인 ‘수돗물시민네트워크’가 주최한 수돗물 시민 대상에서도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대상을 받는 등 국내 최고 품질의 수돗물로 인정받고 있다.

대표 브랜드 첫 수돗물 분야 대상을 두고 전국 6개 지자체가 본선 경쟁을 벌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별화, 신뢰도, 품질 등 7개 평가항목을 평가한 결과 찬새미가 전 항목에서 1등을 차지했다.

찬새미는 2012년 전국 공모로 탄생한 김해시 수돗물 브랜드이다. 낙동강 표류수가 하천 바닥 토양의 자정작용을 거쳐 강변여과수로 태어나는 과정을 ‘뼛속까지 시리도록 차갑고 맑은 우물’이란 뜻을 담아 표현한 단어이다.

시는 각종 축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수돗물 우수성을 홍보하고 전국 최초 실시간 수질 정보를 알려주는 스마트 수돗물 음수기를 도입하는 등 수돗물 인식 개선에 노력했다.

올해는 서울에 이어 전국 두 번째로 수도박물관을 건립했고 앞서 강변여과수를 개발해 2017년부터 고품질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또 미량유해물질 제거를 위한 고도정수처리공정 추가 도입,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등 각종 국제인증 획득, 미국 FDA 194개 수질검사 항목 통과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시는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허성곤 시장은 “김해시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찬새미의 우수성을 인정해 주신 덕분에 받은 상이므로 어느 상보다도 의미가 더욱 크다”며 “정수장 네트워크화, 도수관로 복선화로 수도시설 안전망을 구축하고 ISO 22000(식품안전시스템) 국제인증을 추가 취득해 시민들이 24시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