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한국어교사 양성을 위해 오는 24일 개강한다.

이 과정은 국비지원 온라인교육으로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또한 실업자 내일배움카드가 있다면 신청가능하다. 일반자비부담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교원 3급 국가자격증은 비학위과정으로 연령이나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으며 자격증은 교원양성과정 120시간을 이수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1차 필기, 2차 면접)에 합격한 후 국립국어원 자격심사를 통해 주어진다.

토픽코리아에서는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양성과정을 이론의 경우 국립국어원의 규정에 따라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총 4개의 영역을 105강으로 구성해 진행을 하고 있으며 교안무료 다운로드, 수료 후 1년 복습 제공, 모바일 수강이 가능하고 기출해설강의를 제공한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양성과정에는 이론과 실습과정이 있으며 이론과정 수료 후에는 한국어교육 실습을 진행해 수강생들의 기호에 따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실습을 선택할 수 있다. 이론과 실습을 모두 수료하게 되면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이수 증명서가 발급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며 “토픽코리아 원격평생교육원은 국립국어원 인증교육기관으로 ‘한국어 교육의 1번지’라는 정신으로 우수한 전문 한국어 교사를 배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1년 개원 이래 양질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양성과정 이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합격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교육기관이다. 그 결과 2017년 2차 면접특강에 참가한 수강생 중 85%가 최종 합격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한국어 교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이거나 이미 취득한 이들은 한국어 교재에 대한 선택이 쉽지 않다. 도서출판 참은 오랫동안 국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외국인 학습자들과 함께 해온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참 한국어 1‧2 시리즈’가 만들어졌다고 도서출판 참 측은 밝혔다.

도서출판 참이 발간한 참 ‘한국어 1‧2 워크북’은 기본 문법을 중점으로 반복학습 및 확장연습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교사는 워크북을 과제물로 활용해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와 이해 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맞춤식 개인별 학습도 가능하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통합교육을 반영해 본문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했으며 언제 어디서든지 참코리아닷컴 사이트에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로 원어민 강사의 온라인 강의로 무료학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토픽코리아 이러닝교육센터는 SBS 웃찾사 개그맨 이수한이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회원사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주택관리사, 관광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등 국제공인자격증 취득과정을 인터넷교육으로 근로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