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천지일보DB
통일부. ⓒ천지일보DB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준비”

고위급회담 개최여부 “상황 봐야”

“대북 인도적지원 방침 변함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16일 제4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 회담을 통해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이 철저히 이행되고, 북미협상 진전의 긍정적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남북정상회담을 북한에 공식 제안한 데 따른 것으로 관련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면서 “관계부처와 협의해 긴밀히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정상회담 전 고위급회담 개최 등 사전 준비절차에 대해선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1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남측에 당사자 역할을 촉구한 발언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도 지금까지 정부가 한반도 문제의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계속 해왔고 앞으로도 한다는 의지를 표명했다”며 “김 위원장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의 발언 외에 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 밖에 통일부 당국자는 대북 인도적 지원 방침에는 변함이 없으며, 남북산림협력·이산가족상봉 등을 비롯한 남북협력 사업을 차질 없이 이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인도적 지원을 위한 800만 달러 대북지원, 식량 지원 등은 상황을 봐가며 추진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앞서 정부는 2017년 9월 교추협을 열고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800만 달러를 공여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하노이 협상 결렬 등 미국의 대북 압박 기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실제 집행은 미뤄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