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재가불자연대체인 불교개혁행동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승스님과 이기흥 회장에 대한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3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재가불자연대체인 불교개혁행동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승스님과 이기흥 회장에 대한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13

정의평화불교연대 성명 발표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 촉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조계종 자승 전 총무원장의 생수비리의혹에 대해 정의평화불교연대(정평불, 상임대표 이도흠)가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와 종단의 쇄신을 촉구했다.

이들은 15일 성명을 내고 자승스님을 특정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집행부 3명을 종단이 낙산사 종무소 발령한 일에 대해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며 “종단의 적반하장격인 모든 행위를 멈출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평불은 “자승 전 총무원장의 생수비리사건을 접한 조계종단은 공정하게 진상조사를 하고 범법자 내지 범계 행위자를 징계하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 당연한 대안”이라면서 “그럼에도 종단은 적반하장으로 불교와 종단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명예를 훼손한 것이 공익제보자라며 자승스님을 비호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이들은 “이는 자승 전 원장이 아직도 종단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실세라는 항간의 평가가 사실임을 입증하는 사례”라며 “원행 현 총무원장 체제는 자승 전 원장으로부터 독립해 ‘범계진상조사위원회(가칭)’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위원회를 통해 이번 사건을 포함한 종단의 모든 범계행위에 대해 낱낱이 조사하고 종헌과 종법에 따라 조계종의 당간을 바로잡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종단은 공익제보자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고 노조 집행부에 행한 징계절차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산하 조계종 지부(조계종 노조)는 지난 4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승스님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자승스님이 총무원장 재임시절 승려노후복지 기금으로 쓰겠다며, 2011년 10월 국내 생수업체인 ㈜진로하이트음료와 상표 사용권 부여 계약을 체결했을 당시 5억여원이 넘는 생수판매 수수료를 특정인에게 지급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조계종 총무원은 즉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총무원은 “조계종 지부가 내부 사정 기관 등을 통해 충분히 의혹을 제기할 수 있음에도 이런 과정을 생략한 채 고발한 행위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뜻을 표한다”며 문제를 제기한 조계종 노조를 ‘대기발령’ 조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