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힘스’ ‘현대중공업터보기계’ 등 2개사 금융컨소시엄에 넘겨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대중공업이 조선 기자재 자회사인 현대힘스와 현대중공업 터보기계를 잇달아 매각했다.

현대중공업은 15일 현대힘스를 새마을금고중앙회 등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인 허큘리스홀딩스에, 현대중공업터보기계는 금융 컨소시엄인 팍스톤매니지먼트에 각각 매각했다고 밝혔다.

현대힘스는 1300억원, 현대중공업터보기계는 800억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았다. 현중 관계자는 “협력업체와 동반 성장이란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매각을 진행했다”면서 “현중이 계열사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물량까지 가져갈 것이라는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현중 그룹은 지난달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면서 “조선사와 협력사 간 상생을 통한 동반 성장을 목표로 조선 산업의 생태계를 보다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거제 지역 대우조선 협력업체들은 물량 이전 우려를 제기하며 현대중공업의 인수에 부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다.

현중은 이와 관련 현재 기술력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조선 기자재를 100% 국산화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에 기술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금까지는 분사를 통해 기자재 자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것에 주력했으나 이번 기자재 자회사 매각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보다 많은 협력업체와 동반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매각한 현대힘스는 2008년 6월 현대중공업 자회사로 설립된 선박기자재와 부품 공급 전문 회사다. 기자재 가운데 선박블록을 주로 제작해 현중그룹 조선 3사에 납품했으며 지난해 매출액은 1846억원이다.

현대중공업터보기계는 산업용 펌프와 압축기, 스팀터빈 등 주로 대형플랜트에 사용되는 기자재를 생산하는 회사다. 2016년 4월 현대중공업에서 분사했으며 지난해 매출액은 720억원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