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민주‧민평‧정의 적극 환영 “초당적 협력 필요”

한국‧바른미래 “보여주기식… 외교 해법 필요”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시점이라고 밝힌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의 입장차가 확연하게 갈리고 있다.

15일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환영 입장을 밝히며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오히려 북한의 오판을 불러 한반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제4차 남북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를 기대한다”며 “김정은 위원장도 시정연설을 통해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의지와 대화 필요성을 강조한 만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회담이 개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남북미 관계를 선순환시켜 평화를 완성하고 번영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하며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강력히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환영 의사를 밝히며 “4차 회담이 북미간 대화를 복원하고 교착 상태에 빠진 한반도 평화의 동력을 되살리기 바란다”고 협력 의사를 표명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불과 1년 사이 남북 사이에 상상을 뛰어넘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하며 “가능한 자주 만나 대화로 풀어가는 일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자를 자처하다 미국으로부터는 2분 정상회담으로 모욕당하고, 북한으로부터는 막말을 들었다”며 비관했다.

전 대변인은 “보여주기식 대화와 회담은 더 어려운 형국으로 북핵문제를 끌고 갈 수 있다. 준비 안 된 대화는 성사도 어렵거니와 한미관계 악화나 북한의 오판만 불러올 수 있다”며 “문재인 정권이 국내정치용으로 남북정상회담을 활용하려 한다면 남남갈등만 유발할 뿐”이라며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고도의 외교적 해법이 없다면 문 대통령의 중재자론이 실패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남북 서로의 뜻이 확인된 만큼,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여건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될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 논의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 대해선 “북한도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며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무위원장으로 재추대된 김정은 위원장은 시정연설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안팎으로 거듭 천명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는 우리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물론이고 경제와도 떼려야 뗄 수 없는 문제”라며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강화 등 한반도 평화 질서를 만드는 데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기대를 표명했고, 김정은 위원장이 결단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며 “한미 양국은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가 선순환할 수 있도록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