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이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브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이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브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5

“제재면제 미측과 긴밀히 협의… 외교부 등 부처와 협의 이뤄져”

“통일 교육 책자에 독일 내용 삭제… 그간 많이 다뤄 조정한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15일 외교부의 반대에도 남북 교류사업에 대한 ‘제재 면제 탄원서’를 미국 측에 냈다가 망신을 당했다는 한 매체의 보도와 관련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이처럼 잘못된 보도로 국민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정부부처 간 협력과 한미 간 공조를 저해하는 무책임한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이 매체는 통일부가 지난해 말 한·미워킹그룹 회의에서 외교부를 통해 개성 만월대 공동 발굴사업과 관련해 미국 측에 일종의 탄원서 성격의 문서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별도의 문서를 전달한 바 없고, 그런 검토도 이뤄진 바 없다”고 부인했다.

개성 만월대 발굴사업과 관련해선 “그동안 미국 측과 긴밀하게 협의해 왔으며 현재 안보리 면제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정부는 한미 간 대북정책에 관한 긴밀한 조율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한미워킹그룹을 운영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통일부와 외교부 등 관계부처 간에 긴밀한 협의와 조율이 이뤄져 왔다”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또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이 교육교재 용도로 올해 발간한 ‘통일 문제 이해’라는 책자에 대표적 흡수통일 사례인 독일 통일 사례가 삭제됐다는 같은 매체의 보도와 관련해서 "통일교육원에서 그간 발간한 많은 자료 중에 독일을 비롯한 분단국 통일사례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이번에 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이 매년 발간하는 ‘통일 문제 이해’라는 책자에서 독일 통일 사례를 뺐다는 같은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도 “이번에 독일, 베트남, 예맨 통일에 대한 내용은 삭제를 했다”며 “통일교육원에서 그간 발간한 많은 자료들 중에 독일을 비롯한 분단국 통일 사례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감안을 이번에 조정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통일부는 2010년부터 독일 통일 총서를 발간을 해오고 있다”면서 “올해까지 총 30개 분야의 독일 통일 총서를 발간해 책자로 배포했을 뿐만 아니라 통일부 홈페이지에도 게시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에 평화와 번영의 선순환이라는 관점에서 ‘통일문제 이해책자’에는 유럽연합 통일 등의 사례를 포함시키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측에 ‘오지랖이 넓은 중재자가 되지 말고 당사자가 되라’고 발언한 것에 대한 통일부의 입장을 묻자, 이 부대변인은 “정부의 입장을 정리해서 곧 발표할 예정”이라며 “여기에서는 북한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평가하거나 언급하지는 않겠다”고 답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