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에 적극적 역할 촉구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한국・미국・일본 3국 외교장관은 ‘북측의 태도가 변하기 전에는 6자회담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6일(현지시간, 한국시간으로 7일 새벽) 워싱턴의 국무부 청사에서 개최된 3국 외교장관회담에서 각국 장관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이번 연평도 포격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북한이 도발적 행동을 중단하고 1953년 정전협정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장관들은 “북한의 도발적이고 호전적인 행동이 3국을 모두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했으며 “한・미・일은 연대를 통해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6자회담과 관련해 3국 장관들은 “북한이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진실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에 대한 진정한 의지를 보이는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외교장관회담 후 “북한의 노선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북한과의 직접적인 대화가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클린턴 장관은 또한 “북한과의 독특하고 강력한 관계와 6자회담 의장국으로서 중국은 북한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중국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도 중국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이 좀 더 명확한 어조로 북한에 대해 경고를 하고, 북한의 행동과 도발적 행위들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북한에) 분명하게 전달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일본 외무상 역시 “6자회담은 9·19 공동성명을 이행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뼈대)”라며 “중국이 맡은 역할이 중요하다”고 중국을 압박했다.

또한 “세 장관이 함께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함께 규탄한다”면서 “북한이 6자회담의 비핵화 의무를 준수하도록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