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10

‘주식투자 논란’ 주말까지 이어져

한국당 “문제 본질, 특권층 반칙”

평화·정의당, 일부 기류변화 보여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주식투자 논란을 빚은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거취를 둘러싸고 주말인 13일에도 여야는 공방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가 약속대로 보유주식 전량을 처분했음으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주식을 처분했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라며 이 후보자의 사퇴와 청와대 인사라인 경질을 촉구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 후보자의 주식거래에 특별한 문제는 없다는 것이 우리 당의 결론”이라며 “실제로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야당이 정략적 이유로 물고 늘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본인이 약속대로 주식을 처분했고, 금융당국 조사로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자리를 내놓고 법적 책임을 지겠다고 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이와 달리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가 주식을 팔았으니 문제가 없다는 식의 사고방식은 어이가 없다”면서 “단순히 주식 보유가 문제인 것처럼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야말로 법을 무시하고 국민을 우습게 아는 행태로, 문제는 주식 보유가 아니라 특권층의 반칙”이라며 “현 정권의 이 후보자 임명 강행이 청와대 민정수석과 인사수석을 보호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막으려는 정략적 목적 아래서만 추진되는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같은당 전희경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이해충돌, 불법 내부정보 활용 의혹 등 위법성에 대해 15일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며 “대통령은 이 후보자 지명 철회와 조국·조현옥 수석의 경질을 주말 동안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주식을 판다고 자격 미비와 자격 상실이 없어지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해충돌과 부당거래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불법성을 밝혀야 할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도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은 대통령이 국회와 야당은 물론 국민을 생각하지 않겠다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과 같이 비판의 날을 세웠던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내에서는 이 후보자의 주식 매각 이후 일부 기류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이 후보자는 보유주식을 전량 매각했고 남편 보유주식도 매각한다고 한다”면서 “‘이발사의 딸(이 후보자)도 헌법재판관이 되는 세상이 돼야 우리도 희망을 갖는다’고 전국이용사협회 회장님이 말씀하셨다”고 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의 주식 처분은) 국민의 우려를 의식한 조치로, 이 후보자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시대적 변화와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헌법 가치에 담아내는 헌법재판관으로서 정책적 소신을 펼치기 위해 서둘러 불거진 의혹을 해소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