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사격훈련 실시에 北 ‘전면전’ 언급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남북이 대치 국면으로 맞서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군이 사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히면서 한반도 내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6일부터 12일까지 동・서・남해상의 29여 곳에서 해상 사격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훈련지역에 연평도와 백령도가 제외되긴 했지만 서해5도 일부 지역이 포함됨에 따라 북한의 도발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특히 북한은 이번 훈련에 대해 ‘전면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위협을 가하고 있다. 지난 5일 조선중앙통신은 보도를 통해 “연평도 사건을 조작하고 그것을 트집 잡아 전쟁의 ‘불집’을 기어이 터뜨리려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통신은 또 한미 간 연합훈련계획과 연평도의 화력 증강을 비난하며 “괴뢰군의 도발적 광란으로 조선반도 정세는 통제 불능의 극한 상황으로 더욱더 치달아 오르고 있다”며 “앞으로 사태가 어떻게 번지는지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고 위협했다.

이에 대해 김관진 신임 국방장관은 “사격훈련은 평상시에 해왔던 것”이라며 “편의성과 유효성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반응에 연연하지 않으며 고려할 가치도 없다. 북한은 항상 그렇게 해왔다”라고 일축했다.

김 장관은 또한 6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가진 국방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북한의 선(先) 도발 시 자위권 차원으로 대응할 것이며 이에 대한 장관 지침이 하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당분간 남북 관계는 대치전선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신종대 교수는 남북 갈등 해결을 위한 대북 정책 방향과 관련 “과거 정권의 햇볕정책이나 현 정부의 강경정책 모두 한계점이 드러났고 현재로선 정치적 논쟁에 치우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 교수는 ‘투트랙 전략’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는 철저히 응징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그러나 현 상황에서 6자 회담을 활용해 대화와 접촉을 시도하는 것 또한 양보가 아니라 오히려 향후 북한에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