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금융인프라 부족 등 종합 고려

전북도 “지속적으로 금융산업 발전 노력”

[천지일보=이영지 기자]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금추위)가 전북 금융 중심지 추가지정을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및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제37차 최종구 금융중심지추진위원장(금추위) 회의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고, 그 결과 “전북 금융중심지 추가지정은 추후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12일 전북도에 따르면 제37차 금추위에서는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 결과 및 금융 중심지 지원센터 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이 용역은 지난 2008년 제1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 수립 이후 추진해 온 그간 금융 중심지 정책을 평가하고, 금융중심지 정책의 효과성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 도출된 추진전략 아래에서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추진됐다.

용역에 대한 발표가 이뤄진 후 금추위원들은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타당성에 관한 심의를 했다.

그 결과 기존 금융중심지가 여전히 국제적 금융중심지로 자리 잡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금융중심지를 지정했을 때 미치는 영향, 전북 혁신도시 금융 인프라 부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다음에 여건이 성숙할 경우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는 ▲종합적인 생활여건 등 인프라 개선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 논리적으로 구체화할 것 등이 제시됐다.

전북이 구체적으로 실현 가능한 이행계획을 제시하고 이 이행계획이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경우 재논의를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많았던 금융 중심지 지정이 이번에 결실을 맺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서울의 종합금융, 부산의 해양․선박파생상품의 특화금융과 별개의 자산운용 중심의 전북 특화모델을 정책당국에 제시하면서 국가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및 국가균형발전 측면을 강조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