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33·34대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퇴임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대한불교조계종 제33·34대 총무원장 자승스님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퇴임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노조, 전·현직 총무원장 제소고발
“종단은 노조 탄압행위 중단하라”
중앙종회 “분담금납부 거부 초래”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노조가 현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피소한 데 이어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도 배임 혐의로 고발하면서 조계종단이 다시금 내홍을 겪고 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산하 조계종 지부의 전·현직 총무원장 제소고발 행위에 대해 국회 격인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단·상임분과위원장들은 10일 성명을 내고 “노조는 종단 전복과 혼란을 노리는 정치적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거센 비판을 가했다.

중앙종회는 “외부세력과 결탁해 종단을 혼란에 빠뜨리고, 종단 근간을 송두리째 뒤흔들려고 하는 자들은 조계종 구성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이들은 노조라는 형식을 빌려 정치운동을 하려는 종무원그룹 내 새로운 정치단체다. 조고각하, 발로참회하고 조계종을 떠나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종회는 또 총무원장과 민주노총과 협상테이블에 마주 앉아야 하는 상황과 조계종노조의 지속적인 고발 등 행위를 우려했다. 중앙종회는 “대한민국 어느 종교단체도 외부 노동조합 산하 지부노조로 들어간 전례가 없다”며 “이대로 노조를 인정하고 단체교섭에 응하면 총무원장 원행스님과 종단 위상이 곤두박질칠 것이며, 결국 민주노총이 조계종 상급단체가 되는 참담한 현실에 직면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앙종회는 “수습되지 않으면 전국 본말사와 종도들의 중대한 저항에 직면하고, 분담금 납부 거부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이 지경에 이르렀을 때 종도들의 대의기구인 중앙종회도 분담금 납부 거부 등 저항을 지지하며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행동이 바로 잡히지 않을 경우 중앙종회는 원로의원 및 본사주지스님들과 종단 중진스님들 그리고 종도들 의견을 수렴해 종헌종법 개정으로 종단 구조와 운영방식을 큰 틀에서 전면적으로 개편할 것을 경고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같은 날 불교계 시민사회단체인 신대승네트워크(대표 바라지 변택주)는 종단의 탄압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검찰의 성역 없는 즉각 조사는 물론 조계종단이 신뢰할 수 있는 인사들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종단 내부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종단 노조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25년전에도 상무대 비리, 서의현 집행부와 경찰의 유착사실 등이 내부 공익제보로 인해 드러나면서 종단개혁의 촉발점이 됐다”며 “조계종단은 내부 공익제보자인 노조 집행부에 대한 대기발령을 철회하고, 하루속히 안팎으로 드러난 의구심을 낱낱이 짚어 뚜렷하게 밝혀내라”고 요구했다.

앞서 조계종 지부는 9일 서울 종로구 우정총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단 수익 사업인 ‘감로수’ 생수 사업 로열티가 제3자인 ‘㈜정’에게 지급된 의혹에 대해 검찰의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성명에서 이들은 자승스님이 ㈜정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는지 직접 답변해야 한다며 아울러 속가 동생 문제를 포함해 ㈜정과 관련한 특수관계를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