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4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4

정의당, 무산 대비한 움직임도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9일 민주평화당에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부활시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선거법 등 각종 개혁입법 관철을 위해 공동으로 나서자”고 거듭 요청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평화당이 의원총회를 열어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논의한다. 당내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다시 한 번 정중하게 요청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과 평화당이 하나의 당이 아닌 만큼 각 정책에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이러한 이견은 지난 1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에서도 서로 존중하며 자신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고 말했다.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 5.18 망언자 처벌, 사법개혁 등 많은 분야에서 평화당과 정의당은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다”며 “오늘 평화당 의원총회가 공동 교섭단체 구성을 통한 개혁입법 실현이라는 결과를 내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정중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앞서 민주평화당 김경진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나는 하지 말자는 입장”이라며 “(당내에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반대하는 의원이) 박지원 전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최경환 의원 등 최소한 4명 이상”이라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평화당은 같은 날 의원총회를 열어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놓고 토론을 벌인다. 의원 중 한 명이라도 반대 의사를 고집한다면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두 당은 오는 15일까지 공동교섭단체 구성 논의를 마치겠다고 밝힌 바 있어 평화당 의원총회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3 보궐선거 결과 정의당에 의석 하나가 추가돼 6석이 됨에 따라 14석인 민주평화당과 합치면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다. 정의당은 각종 개혁입법 추진을 위해 교섭단체 구성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평화당 일각에서는 노선차이, 실익 등의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의당 핵심 관계자는 “정의당도 같은 날 오전 의원총회를 통해 선거제 개혁, 7월 전당대회, 4월 국회 등 주요 현안을 놓고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라며 “평화당에서 원내 교섭단체 복원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기존 전략에서 수정이 필요한지 여부도 놓고 종합적인 논의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