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상진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천지일보 2018.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상진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천지일보 2018.2.7

매년 ‘비공개 회의’로 논란

‘편법 소소위’ 막을 방안 마련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매년 예산 심사철만 되면 ‘깜깜이 심사’로 여론을 뜨겁게 달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소위원회를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한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신상진 의원은 매년 예산심사 막바지에 법적 근거도 없이 진행됐던 각 상임위원회의 소소위원회 운영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소위원회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밀실 예산 심의 방지법’을 대표발의했다고 7일 밝혔다.

예결특위 소소위원회는 ‘비공개 회의’로 회의 속기록조차 남기지 않는 ‘밀실 회의’다. 그 때문에 소소위원회의 심사 과정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정부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는 12월 1일이 되기 전날까지 예산안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여야는 관례적으로 각 당 간사 등이 참여해 예산안을 합의하는 소소위원회를 운영했다.

회의 참석자가 아니면 의원들조차도 예산안 심사과정을 알 수 없었고, 소소위원회 심사 후에는 합의 결과를 놓고 ‘쪽지 예산 창구’ 논란이 다수 일었다.

이번 법안으로 국회법이 개정되면 예결특위뿐만 아니라 국회 내 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모든 소소위원회도 소위원회 운영 규정이 적용돼 국회 운영위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행 소위원회는 국회 상임위 내에 특정 안건 심사를 위해서 둘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또 소위원회 회의의 경우 회의록을 남기는 등 위원회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고 있다.

신 의원은 “국민은커녕 소소위원이 아닌 의원들조차 알 수 없는 ‘밀실 예산 심의’는 국민의 법 감정상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번 대표발의를 통해 소소위원회 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이른바 ‘쪽지 예산 창구’로 변질된 예결위 소소위원회 운영에 투명성과 책임성을 부여하는 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