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노스가 5일(현지시간) 지난달 촬영된 북한 영변 핵단지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경수로 인근에서 지난달 19일에는 관측되지 않았던 크레인 붐이 22일에는 관측됐다가 28일에는 다른 건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출처: 38노스 캡쳐)
38노스가 5일(현지시간) 지난달 촬영된 북한 영변 핵단지 위성사진 분석을 통해 경수로 인근에서 지난달 19일에는 관측되지 않았던 크레인 붐이 22일에는 관측됐다가 28일에는 다른 건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출처: 38노스 캡쳐)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 영변 핵실험경수로에 한때 크레인이 설치됐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가동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에 따르면 북한 영변의 핵과학연구센터를 촬영한 지난 3월 22일 위성사진에서 센터 내 연료 캐스크(cask) 이송 장비 옆에 있는 실험용경수로(ELWR)에 붐 크레인이 설치돼 있는 모습이 촬영됐다.

이 크레인은 3월 19일 촬영한 위성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같은 달 22일 촬영 때는 해당 크레인이 나타났다가 이후 3월 28일 찍은 위성사진에서는 다시 사라졌다.

위성사진을 분석한 프랭크 파비앙과 잭 류는 위성사진만으로는 크레인을 설치한 정확한 목적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크레인은 환기통(vent stack)지지 작업이나 다른 정비 작업을 위해 경수로의 돔에 무엇인가를 설치할 목적으로 사용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하지만 거의 10년 동안 공사가 진행 중인 실험용경수로가 가동 단계에 근접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고 나머지 시설의 활동도 미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