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강원=김성규 기자] 4일 오후 7시 17분쯤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한 주유소 인근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출처: 독자제공)
[천지일보 강원=김성규 기자] 4일 오후 7시 17분쯤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한 주유소 인근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나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출처: 독자제공)

소방당국, 진화 인력 총동원
서울·경기·충북소방에 지원 요청

[천지일보 강원=김성규 기자] 4일 강원 인제에 이어 고성군 원암리에서 산불이 발생한 가운데 강풍을 타로 속초 시내 방향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돼 소방당국이 초비상이다. 고성군과 속초시는 긴급으로 주민 대피령을 내린 상황이다.

불과 1시간 만에 5㎞가량 떨어진 곳까지 번져 인근 주변 콘도 숙박객과 주민들은 급히 안전한 곳으로 피신한 상태다.

산림청과 강원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17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한 주유소 맞은편 도로변 변압기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이 나 산으로 옮겨 붙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펌프차 13대, 구조차 1대 등 23대, 인원 78명 등을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도로변에서 시작된 불은 습도 22%의 건조한 날씨 속 초속 7.3m의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돼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원소방은 불길이 급속도로 번지자 서울·경기·충북소방에 지원을 요청한 상황이다. 인제에 있던 본부 통제단도 고성 토성면사무소로 옮겨 진화를 지휘하고 있다. 산림당국도 공무원과 진화대원 등 동원 가능한 인력을 총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정확한 피해 규모는 집계되지 않고 있지만 콘도 등 건물 곳곳이 불에 타는 모습이 목격되면서 상당한 피해 규모가 예상되고 있다.

고성지역에는 현재 강풍경보와 건조경보가 내려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강한 바람을 타고 불길이 순식간에 번지면서 고성군과 속초시는 일대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고성군은 원암리와 성천리 등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 명령을 내려 안전에 힘쓰고 있다. 인접한 속초시도 바람꽃마을 끝자락 연립주택 주민들과 영랑동, 속초고등학교 일대, 장사동 사진항 주민들에게까지 대피령을 내린 상태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9시까지 고성과 속초지역에 최대순간풍속은 초속 26.1m에 달한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야간에는 헬기 투입도 사실상 어려워 불길 번지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저지선을 구축하는 한편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피에 주력해야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