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솜 기자]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머물고 있는 우주인들을 위한 보급품 등을 실은 러시아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11’이 4일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현지 우주당국이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모스크바 인근 (우주)비행통제센터는 이날 “프로그레스 MS-11을 탑재한 로켓발사체 ‘소유스-2.1a’가 오후 2시 1분(모스크바 시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의 31번 발사장에서 발사됐다”고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우주화물선은 연료, 과학실험 장비, 식료품, 의약품 등의 화물 2t을 ISS로 운반할 예정이다.

프로그레스 MS-11은 발사 후 약 3시간 30분 만에 지구를 두 바퀴 돌아 ISS에 도킹하는 초속성 도킹 방식을 두 번째로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초속성 도킹은 지난해 7월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09’ 발사 때 처음 적용해 성공했다.

그 뒤를 이어 지난해 11월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10’을 발사할 때는 그 한 달 전 유인우주선 발사에서 사고를 냈던 로켓발사체 ‘소유스-FG’를 이용하면서 통상적인 이틀 비행 도킹 방식을 이용했다.

러시아는 지금까지 ISS에 우주선을 올려 보내면서 지구를 34바퀴 돌아 약 이틀 만에 도킹시키는 통상적 방식이나 4바퀴를 돌아 6시간 만에 도킹시키는 속성 도킹 방식을 이용해 왔다.

앞서 지난해 10월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소유스 MS-10' 유인우주선이 발사체 소유스-FG에 실려 쏘아 올려졌으나 발사 후 2분 45초 무렵에 1단 로켓 분리에 문제가 생기면서 지상으로 추락했다.

사고 우주선에 탑승했던 러시아와 미국 우주인 2명은 귀환 캡슐을 타고 무사히 탈출해 구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