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천지일보DB
통일부. ⓒ천지일보DB

“군사회담 제안… 북 답변 없어”

北당 관련 회의 개최 여부 주목"

"北경제 노선, 달라지지 않을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4일 1주일 앞으로 다가온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차 회의와 한미정상회담 등 남북 간의 정치 일정상 남북고위급회담 등 당국 간 접촉이 4월 중순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미정상회담 전 남북고위급회담 등 접촉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여타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면서 남북 간 일정을 구체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북한도 대내적으로 (정치)행사가 있고, 북미 협상도 추동해야 되는 측면도 있다. 우리도 한미정상회담이 잡혀있는 등 전반적인 상황을 봐야한다”고 덧붙였다.

남북 양측은 지난해 연말 개성 판문역에서 철도·도로 착공식을 개최한 이후 당국 간 접촉이나 회담은 다소 주춤한 상태다. 군은 지난달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을 개최하려 했으나 북측이 호응하지 않아 무산됐다. 남북 고위급회담 일정도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실질적으로 군사회담 제안에 대해 북한이 답이 없는 상황”이라며 “기타 다른 부분들도 북측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여러가지 다양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또 북한 최고인민회의 14기 1차 회의 이전에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등 주요 당 관련 회의의 개최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북한은 4월 9일 김 위원장 주재로 당 정치국 회의를 열어 4.27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공개했으며, 이틀 뒤인 11일 최고인민회의 제13기 6차 회의를 열었다.

같은 달 20일에는 당 중앙위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소집해 사회주의 경제건설 총력 집중을 새 전략노선으로 채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최고인민회의에 앞서 당 중앙위 전원회의 등이 열릴 가능성과 관련해 “당 관련 활동들은 공개가 된 적도, 안된 적도 있다”며 “이번 회의 때 어떤 결과가 나올 지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도 어떤 의사결정을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개최 여부에 대해) 획일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지난해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채택한 경제건설 총력 전략 노선을 비롯해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부분들이, 지금 상황으로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어 북한 최고인민회의가 헌법 개정이나 국가기관 인선 등 대내외 정책의 기본원칙을 수립하는 권한이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조금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