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천지일보
페이스북. ⓒ천지일보

[천지일보=이솜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사용자 아이디(ID), 패스워드(비밀번호), 계정명, 리액션(반응), 코멘트 등 약 5억 4천만건의 데이터가 인터넷에 공개적으로 노출돼 있는 것을 보안 연구자들이 발견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미 IT매체 기즈모도·와이어드,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사이버보안업체 업가드는 이날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페이스북에서 유출된 146GB(기가바이트)의 정보가 멕시코 소재 미디어기업 컬추라 콜렉티바에 흘러들어간 사실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 정보는 페이스북 사용자 신상정보와 좋아요 반응, 주제 공유 등 수많은 콘텐츠를 담고 있다고 업가드는 전했다. 

컬추라 콜렉티바에 들어간 정보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컴퓨터에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상태로 저장돼 있었다고 업가드는 주장했다.

페이스북은 블룸버그통신이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을 보도한 직후 아마존에 연락해 해당 서버를 비공개로 전환했다.

업가드는 또 페이스북 통합 앱(app) ‘앳 더 풀(At the Pool)’에서 약 2만 2천개의 페이스북 사용자 비밀번호가 노출됐다고 폭로했다.

이와 관련 IT매체 와이어드는 “페이스북이 제삼자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다는 최신 증거가 나타난 것”이라며 “데이터가 어떻게 안전하게 보관돼야 하는지에 대한 통제력이 없다는 점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업가드 연구원들은 “데이터 지니(병속에 사는 요정)는 다시 병 속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면서 페이스북의 정보 통제가 한계점에서 무너진 셈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