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요격능력 강화..해군은 신형어뢰 동원 공격전술 발전
240㎜ 방사포, 서울 포함 수도권 위협 판단

(서울=연합뉴스) 북한 지상군은 최근 방사포 100여문과 전차 200여대를 늘렸으며, 공군은 자동화방공체계를 구축해 항공기 요격능력을 한층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3일 "북한은 5천100여문이던 방사포를 5천200여문으로 100여문 증강했다"면서 "현재 배치된 진지에서 수도권에 대한 기습적인 집중사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북한의 240㎜ 방사포는 60km까지 멀리 날아가는 포탄을 무더기로 발사할 수 있어 우리 군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을 겨냥한 핵심 위협으로 판단하고 있다. 12~22개 발사관에서 길이 5m가량의 로켓포탄을 35분간 22발을 발사할 수 있다.

북한은 전차를 200여대 증강했으며, 최근 기계화군단의 일부 예하부대를 전방으로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북한은 T-72 전차를 모방한 신형 전차를 개발해 작전배치했으며 신형 전차 배치에 따라 교체된 노후 전차는 후방부대에서 운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특수전 부대를 담당하는 경보교도지도국을 '11군단'으로 개칭하는 등 지상군은 15개 군단급 부대와 220여개 사단 또는 여단급 부대로 편성됐으며, 특수전 부대는 7개 사단, 25개 여단 규모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북한군 특수전 병력은 20만여명에 달한다.

북한 해군의 전력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무기체계가 월등히 앞서는 우리 군함을 공격하기 위해 신형 어뢰로 무장한 잠수함 등 비대칭 전력에 의한 공격전술을 계속 발전시킬 것으로 군은 평가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강조했다.

소식통은 "북한 공군은 최근 자동화방공체계를 구축해 항공기 요격 대응시간을 줄이고 정확도를 높였다"면서 "지상관제요격기지와 조기경보기지 등의 레이더 운용부대는 북한 전역에 균등하게 분산되어 한반도 전역은 물론 중국의 일부 지역까지 탐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평양지역과 주요 군사시설 지역에는 사거리 13㎞의 SA-3을, 휴전선 일대와 해안지역에는 SA-2(사거리 47㎞)와 SA-5(사거리 260㎞) 지대공미사일을 각각 다중으로 배치해 놓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