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왼쪽)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국 민정수석(왼쪽)과 조현옥 인사수석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국 靑민정수석, 불참 전망

야당, 조국·조현옥 경질 요구

여당, 배수진치고 나설 듯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가 4일 청와대 업무보고를 받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인사 실패’ 논란 등을 두고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날 국회 운영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청와대 업무보고를 받는다. 통상적인 국회 상임위별 소관 부처 업무보고 절차이지만, 지난달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연이은 낙마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는 중 열리는 만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후보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여기에 인사 검증의 책임을 물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두 후보자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 3명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부 후보자에 대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면서 국정에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음에도 이런 식의 재송부 요청은 한마디로 협치를 거부하고 국회를 윽박지르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이런 상황에서 열리는 업무보고를 통해 한국당은 청와대 인사검증 책임론을 부각시켜 맹공을 퍼부을 것으로 보인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부실한 인사검증이 초래한 인사실패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대통령이 국민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있는 것인지, 야당과 협치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구차한 변명·핑계가 아니라 책임을 져야 한다. 대통령이 인사청문 보고서 재송부를 거둘 것과 조국 수석의 경질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철통방어 태세다. 이미 두 명의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입장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최고위원회에서 “(두 후보자의 낙마에 대해) 우리 당도 깊은 성찰과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면서도 “국회는 이제 더 이상 인사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공세를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통일·평화시민단체 41개와 관련 인사 125명이 낸 김연철 후보자에 대한 지지성명, 소상공인 자영업자 19개 단체가 낸 박영선 후보자 지지성명 등을 통해 두 후보자가 물러날 이유가 없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운영위에선 조 수석의 출석 여부 자체도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민정수석은 국회에 출석하지 않는다는 관례대로 조 수석의 출석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관행대로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 등 3실장과 다른 수석비서관들은 출석할 전망이다.

다만 지난해 12월 31일 조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적이 한 차례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