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1차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여섯 번째)과 각국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1차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여섯 번째)과 각국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4.3 보궐선거를 이틀 앞둔 1일 정의당이 경남FC 경기장에서 선거유세를 벌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막판 공세를 퍼부었다. SK그룹을 창업한 고(故) 최종건 회장의 손자가 마약을 구매한 혐의로 경찰에 검거됐다. 전국 대학가에 정부정책을 비방하는 대자보가 나붙어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빅뱅 전 멤버 승리의 성접대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성접대 정황이 있었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했다. 주 52시간제 계도기간이 3개월 연장됐던 일부 300인 이상 사업장이 주 52시간제를 위반하면 처벌을 받게 된다.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방송인 승리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4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방송인 승리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14

◆승리 성접대 의혹 일부 사실로… 경찰 “여성 진술 확인”☞(원문보기)

빅뱅 전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 29)의 성접대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성접대 정황이 있었다는 관계자 진술을 확보했다. 1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주 동안 성접대 의혹과 관련, 관계자 여러명을 불러 조사했다”며 “그중엔 여성 4~5명이 있고 성접대 관련 정황이 있었다는 진술도 일부 받았다”고 밝혔다.

◆기록 전수검토에 성범죄 전문 검사까지… 김학의 수사 ‘치밀하게’☞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범죄와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맡은 특별수사단이 검찰의 2013·2014년 수사 기록을 비롯해 수만쪽의 자료를 전수 검토하면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단은 특수강간 전문 검사까지 배치하며 수사 확대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11월 25~26일 부산 개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는 11월 25일부터 이틀 동안 부산에서 열린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1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해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지난 30일 오후 K리그 경남FC와 대구FC가 맞대결한 경남 창원축구센터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창원성산 보궐선거에 출마한 강기윤 후보가 관중석을 돌아다니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지난 30일 오후 K리그 경남FC와 대구FC가 맞대결한 경남 창원축구센터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창원성산 보궐선거에 출마한 강기윤 후보가 관중석을 돌아다니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출처: 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축구장 난입한 한국당, 불법 선거운동”… 정의당, 보선 막판 공세☞

정의당이 4.3 보궐선거를 이틀 앞둔 1일 경남FC 경기장에서 선거유세를 벌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막판 공세를 퍼부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강기윤 후보가 지난 주말 경남 FC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규정을 어기고 축구장에 난입해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남 살해 베트남 여성에 상해죄 징역 3년 4개월… 5월 석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던 베트남 여성이 상해 혐의로 경감돼 징역 3년 4개월을 선고 받고 다음달 초에 석방된다. 1일 현지 언론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법원은 이날 도안 티 흐엉의 상해 혐의를 인정해 징역 3년 4개월을 선고했다. 이날 법원 명령에 따라 말레이시아 검찰 측은 흐엉의 기소 내용을 ‘살해’에서 ‘상해’로 변경했다.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오세훈 당대표 후보자가 27일 오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27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오세훈 당대표 후보자가 27일 오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27

◆오세훈 “돈 받고 스스로 목숨 끊은 노회찬” 발언 논란☞

4.3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유한국당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고 노회찬 전 의원에 대해 “돈 받고 스스로 목숨 끊은 분”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사자 명예훼손’이라고 비판했다. 고 노회찬 전 의원은 ‘드루킹’ 김동원씨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해 7월 “정상적 후원 절차를 밟아야 했으나 그러지 못했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정점식 측근 ‘기자 매수 의혹’… 민주 “구태정치의 악습”☞

4.3 보궐선거를 이틀 앞둔 1일 자유한국당 정점식 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인사가 지역신문사 기사를 매수하려고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구태정치의 악습”이라며 선관위에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점 후보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모 유력인사가 지역신문 기자를 매수하려다 지역 선관위에 고발 당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SK그룹 창업주 손자, 마약 구매 혐의 체포… 부유층 자녀 더 있나☞

SK그룹을 창업한 고(故) 최종건 회장의 손자가 마약을 구매한 혐의로 경찰에 검거됐다. 인천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SK그룹 일가 최모(31)씨를 체포했다고 1일 밝혔다. 최씨는 지난해 3~5월 평소 알고 지낸 마약공급책 A(27)씨에게 고농축 대마 액상을 5차례 이상 구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달 30일 서울대에 전대협이 게재한 대자보. (출처: 전대협 페이스북)
지난달 30일 서울대에 전대협이 게재한 대자보. (출처: 전대협 페이스북)

◆전국 대학가에 ‘김정은 서신’ 대자보 나붙어… 경찰 내사 착수☞

전국 대학가와 대법원·국회의사당 등에도 정부정책을 비방하는 대자보가 나붙어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1일 경찰청은 “지난달 30일부터 전국 대학가 게시판 등에 부착된 정부 비방 대자보에 대한 신고가 여러 건 접수돼 사실관계를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대자보는 가로 55㎝, 세로 80㎝ 크기 총 2장의 분량으로, 각각 ‘남조선 학생들에게 보내는 서신’과 ‘남조선 체제를 전복하자’는 제목이 달려 있다.

◆수출 4개월 연속 마이너스… ‘반도체·中경기’ 부진 탓☞

한국 수출을 이끌었던 반도체 시장의 부진과 중국경기둔화 영향으로 지난달 수출이 큰 폭 하락했다. 4개월 연속 하락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3월 수출이 471억 1000만 달러, 수입 418억 9000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52억 2000만 달러 흑자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8.2% 감소한 471억 1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로써 수출은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감소했다.

 

홈플러스 직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제공: 홈플러스)
홈플러스 직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제공: 홈플러스)

◆‘주 52시간제’ 4월 1일 부터 위반하면 처벌… 추가 계도기간 종료☞

주 52시간제 계도기간이 3개월 연장됐던 일부 300인 이상 사업장이 오늘(1일)부터는 주 52시간제를 위반하면 처벌을 받게 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주 52시간제 시행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분류된 일부 300인 이상 사업장의 추가 계도기간이 지난달 31일 종료됐다. 주 52시간제는 작년 7월 300인 이상 사업장 약 3600곳을 대상으로 시행에 들어갔으나 노동부는 6개월의 계도기간을 둬 처벌을 유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