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왁 현장 위치도. (제공: 삼성엔지니어링)
사라왁 현장 위치도. (제공: 삼성엔지니어링)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은 말레이시아 석유화학회사인 사라왁 펫쳄(Sarawak PetChem)과 360만 달러 규모의 메탄올 플랜트 기본설계(FEED) 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된 계약식에는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사장과 아방 압둘 라만 조하리 사라왁주지사, 하지 압둘 아지즈 사라왁 펫쳄 회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말레이시아 동부 사라왁 주 빈툴루 지역에 건설되는 이 플랜트는 하루에 메탄올 5000톤을 생산하는 설비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메탄올 라이센서인 에어리퀴드와 사전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프로젝트 초기부터 안건을 개발해왔다.

기본설계는 공사의 설계·조달·시공(EPC) 본계약 이전에 발주처의 의사결정을 돕고 공사의 전반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단계다. 업계에 따르면 프로젝트 초기 기본설계를 수행한 업체가 EPC 본계약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

프로젝트 초기 FEED를 수행한 업체는 EPC수행 연계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본설계가 끝나는 연말에 EPC로 전환될 예정이다. EPC 규모는 10억달러 수준으로 예상된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우수한 설계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고부가가치 영역인 기본설계를 수주하게 됐다”며 “기본설계 수행을 통해 EPC 연계수주까지 이뤄 수주의 체질개선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