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1일 새 연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1일 새 연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고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오는 5월 1일 시작되는 나루히토(59) 새 일왕 시대의 이름이 될 연호가 ‘레이와(令和)’로 결정됐다.

레이와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시가집인 만요슈의 ‘매화의 노래’ 서문에서 인용했다. 일본이 서기 7세기 연호제 도입 이후 중국 고전이 아닌 일본 고전에서 가져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일 나루히토 새 일왕 즉위를 한달 앞두고 열린 임시 각의(국무회의)에서 헤이세이(平成) 다음 연호로 레이와(令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신조 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만요슈는 우리나라의 풍부한 국민 문화와 오랜 전통을 상징하는 국서”라며 “새 연호가 폭넓게 받아들여져 일본인 생활 속에 뿌리내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레이와에는 ‘사람들이 아름답게 마음을 맞대면 문화가 태어나고 자란다’라는 뜻이 담겨 있다”며 “화사하게 피어나는 매화꽃처럼 일본인들이 내일을 향한 희망과 함께 꽃을 크게 피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호는 군주제 국가에서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는 이름이다.

일본에서는 이를 원호라고 통칭하며 햇수를 나타낼 때 서기와 함께 사용한다.

올해 12월 만 86세가 되는 아키히토 일왕은 2016년 9월 고령을 이유로 퇴위 의사를 밝혔다. 이어 큰아들인 나루히토 왕세자에게 자리가 넘어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