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26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26

김연철·박영선 두고 ‘강 대 강’ 대치

보고서 없는 임명강행 여부도 ‘주목’

‘인사라인 경질’에도 공방 이어져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1차 시한인 1일에도 여야는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남은 5명의 장관 후보자만큼은 반드시 청문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한 야당은 “절대 불가”라는 방침을 내세웠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로 고개를 들고 있는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 문제에 대해선 여당 내에서도 “검증이 더 철저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야당은 인사검증실패를 고리 삼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에 대한 경질까지 촉구하며 청와대를 압박하고 있다.

이렇듯 청문 보고서 채택과 인사라인 경질 문제를 놓고 이뤄지는 여야의 ‘강 대 강’ 대치에 1차 시한에 맞춰 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은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야당에서 겨냥한 두 후보자에 대한 청문 보고서 없는 임명강행 여부도 이번 대치 정국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 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청와대에 포문을 열어 비판을 이어갔다. 또 나머지 3명의 장관 후보자의 경우 ‘부적격’ 의견을 달아 청문 보고서를 채택할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경남 창원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인사발굴과 검증 역량이 ‘목불인견’ 수준”이라며 “조국·조현옥 수석을 ‘조 남매’라고 하는데 조 남매가 망쳐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청문 보고서는 3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해 채택을 해 드릴 생각”이라면서도 “이번 개각은 굉장히 문제가 많은데 부적격이라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김 후보자와 박 후보자의 경우 스스로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는 주장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자유한국당과 입장을 같이 해 김 후보자와 박 후보자에 대한 낙마와 조국·조현옥 수석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두 후보자 낙마는) 부담없는 인사만 경질하는 것으로 꼬리 자르기도 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나머지 후보자에 대한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예고하는 상황이 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인사 참사는 청와대 인사 추천과 검증시스템의 문제다.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결단해야 한다”며 “이제 조국·조현옥 수석은 무능의 대명사, 무책임을 상징하는 이름이 됐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굳은 표정으로 경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28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굳은 표정으로 경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28

이에 반해 민주당은 이를 ‘정치공세’라고 규정하며 청문 보고서 채택을 위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여당에서도 여론을 의식해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한 자성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조국·조현옥 수석에 대해선 방어라인을 확실히 하는 모습도 보였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도 청문회를 보면서 검증이 더 철저해져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앞으로 당정 협의를 할 때 그런 점을 정부에 전달하겠다”면서도 “나머지 5명은 청문회 보고서가 채택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인사 문제를 둘러싸고 더 이상 정치공세를 하면 안 된다”며 “야당 중에서도 특히 한국당은 부적격이라 판단되는 후보에 대해선 그 의견을 인사청문 보고서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보고서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야당의 인사라인 경질 요구에 대해 “인사 청문회 때마다 이런 문제가 나오는데, 그럼 청문회할 때마다 인사수석과 민정수석을 바꿔야 한다면 수십명을 갈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원 보충을 해서 검증 시스템에 대한 검토를 새로 좀 해볼 필요가 있다”며 “또 하나는 그물망을 촘촘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