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한국교회언론회가 지난달 26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템플스테이 세미나 관련, 지난 1일 논평을 내고 정치권을 겨냥해 “국회의 템플스테이 예산 증액은 종교편향을 앞장서는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교회언론회는 “2011년 템플스테이 예산을 주무 부서인 문체부에서 109억 원을 올렸는데, 국회 예산 소위원회에서 무려 43억 원을 증액한 152억 원을 상정한 것은 국민들의 특정종교에 대한 종교편향 감정과는 동떨어진 모습”이라며 “국회에서 특정종교의 눈치를 보며 그 종교를 위해 스스로 예산액을 ‘알아서’ 올려주는 그야말로 어이없는 행보를 보여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세미나 축사와 인사말을 전한 인사들이 한결같이 ‘템플스테이는 종교 행위가 아니라’고 말한 것에 대해 “불교계에서 예산이 결정되는 절묘한 시점에 이런 세미나를 연 것은 무슨 의미이며, 불교계의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 이유는 무엇이고, 불교계가 종교편향이 짙은 이 프로그램에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행사에 참석한 정치 인사들의 행보에 의구심을 품고 불만을 쏟아냈다.

또 이들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정병국 의원(한나라당)이 축사에서 “‘템플스테이 지원이 특정 종교에 편향적인 사업이라는 시각은 잘못’이라면서 기독교계를 겨냥한 듯한 발언은 문제가 있다”며 “이제는 정치권이 불교를 돕는 일에 앞장서다 못해 기독교를 비난까지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교회언론회는 지난해 템플스테이에 참가한 외국인은 2만 명이 채 되지 않고 순수하게 참여한 이들은 10분의 1이 안 된다는 보도 내용을 인용해 “한 해에 2000명도 안 되는 해외 외국인을 위해 국민의 세금인 185억 원을 지원해야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이는 정치인들이 특정종교 지원과 관계없다는 말은 국민을 우롱하고 있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이들은 “우리 사회 각 분야에 지출예산이 많이 필요하다. 국방·복지·교육 예산 등이 지금보다 더 지원돼야 하는데도 정치인들이 특정종교를 위한 예산 올려주기에 급급하다”며 “(이 같은 예산 집행이) 제 정신인가”라고 정치인사들 힐문하고 나섰다.

교회언론회는 “사찰 체험, 혹은 절 체험인 템플스테이가 정말 필요하다면 불교에서 늘 자랑하는 2000만 불자들이 힘을 모아서 하면 된다”며 “왜 굳이 국민의 막대한 세금으로 포교를 도와야 되는지 알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2008년 한나라당 박근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문화재관리기금법’(5년 간 5000억 원 지원)과 한나라당 주호영 의원이 지난 8월에 발의한 ‘자연공원법’(5년 간 273억 원 지원)을 문제 삼아 “이는 특정 종교에 대한 특혜와 편향이 아닌가”라면서 “정치권의 불교 돕기는 끝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왜 국민의 세금을 특정 종교에 쏟아 붓는 일을 정치권이 앞장서서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정치권이 작심하고 대한민국을 특정 종교화 하려는가, 정치권 때문에 우리 사회는 종교 갈등, 사회 갈등이 심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앞으로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를 두고 보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