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에선 압도적 찬성으로 결의안 통과

(워싱턴=연합뉴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대북 규탄 대열에 중국의 동참을 촉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초당적 결의안이 1일 미 상원에 제출됐다.

또 하원은 지난달 29일 발의한 연평 도발 대북 규탄결의안을 이날 전체회의에 상정, 찬성 405표 대 반대 2표의 압도적인 차이로 가결했다.

모두 7개항으로 구성된 이번 상원 결의안은 북한이 1953년 정전협정을 위반해 남한을 공격한 것을 비난하는 동시에 이번 포격으로 피해를 본 한국 정부와 국민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결의안은 또 ▲위기상황에서 한국 정부 및 국민 지지 ▲대북 규탄 대열에 중국 동참 및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결의 이행을 통한 북한의 핵활동 중지 촉구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타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짐 웹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이 주도하고, 공동제안자로 상원 정수의 20%인 20명이 참여했다.

공동제안자에는 민주당 원내 서열 3위인 척 슈머 규칙위원장, 공화당의 제2인자인 존 카일 원내총무, 존 매케인 공화당 군사위 간사, 리처드 루거 외교위 공화당 간사, 무소속의 존 리버맨 국토안보위원장 등이 포함돼 있다.

이날 통과된 하원 결의안의 경우에도 하워드 버먼(민주) 외교위원장과 차기 하원 외교위원장으로 유력시되는 일리아나 로스-레티넌(공화) 의원을 비롯해 외교위원회 산하 아.태소위원회의 에니 팔레오마베가(민주) 위원장과 도널드 만줄로(공화) 아.태소위 간사 등이 초당적으로 참여했다.

하원 결의안은 연평도 도발과 관련해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에 대해 추가 공격 행위 중단 및 휴전 협정을 비롯한 국제 의무를 준수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결의안은 또 한국민과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명하는 동시에 한·미 동맹 공약을 재확인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