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카드사(신한카드ㆍKB국민카드ㆍ삼성카드ㆍ롯데카드ㆍ하나카드) (CG) (출처: 연합뉴스)
5대 카드사(신한카드ㆍKB국민카드ㆍ삼성카드ㆍ롯데카드ㆍ하나카드) (CG) (출처: 연합뉴스)

가맹수수료 1조 6457억원

경제적 이익 1조 2253억원

수수료수익 전년比 6천억↑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신용카드사들이 대형가맹점을 대상으로는 수수료 수입의 2배에 육박하는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에게 제출한 ‘주요 대형가맹점 대상 카드사 경제적 이익제공 현황자료’를 보면 8개 신용카드사는 지난해 마트와 백화점, 자동차, 이동통신사 등 12개 대형 가맹점에서 1조 6457억원의 가맹점 수수료를 거둬들였다. 해당 가맹점에 돌아간 ‘경제적 이익’은 1조 2253억원에 달했다. 수수료의 74%에 달하는 금액이 대형가맹점들에 돌아간 셈이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마케팅 비용으로 카드사가 돌려준 경제적 이익 중 9245억원에 달했다. 소비자가 해당 가맹점에서 특정 카드로 구입 시 5%의 할인을 받았다면 이 금액을 카드사가 지급한 셈이다.

업종별로 수수료 수입 대비 경제적 이익제공 비율을 보면 이동통신사가 143%로 가장 높았다. 그중 LG유플러스는 1011억원의 수수료를 내고 1957억원을 경제적 이익으로 돌려받아 가장 많은 이익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대형마트에는 수수료 수입의 62%, 자동차업체에는 55%, 백화점은 42%를 경제적 이익으로 제공했다.

법인카드 고객사들의 경제적 이익은 이보다 더 컸다. 8개 신용카드사가 지난해 법인카드 고객사에서 받은 연회비 수익은 148억원이었고 경제적 이익으로 제공한 금액은 4165억원에 달했다. 경제적 이익 내역을 보면 법인카드 상품에 탑재된 부가서비스 비용이 3166억원으로 연회비의 20배를 웃돌았다. 또 법인카드 고객사 직원들에게 해외여행 명목으로 44억원의 예산을 썼고 사내복지기금 등에 현금을 출연한 규모도 592억원에 달했다.

이같이 대형가맹점을 유치하기 위해 출혈마케팅을 벌였음에도 지난해 카드사가 벌어들인 순이익은 1조 38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어려움을 호소한 상황에서도 수익은 1년 전 대비 6000억원이 오히려 증가했다.

이학영 의원은 “실질적인 카드수수료의 역진성이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서 수수료를 낮춰달라는 대기업의 요구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카드업계의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을 방지하고 카드수수료 체계의 역진성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 포함된 대형가맹점은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백화점(현대, 롯데, 신세계) ▲자동차(현대기아, 르노삼성, GM대우) ▲이동통신사(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12개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