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사건 조사를 맡은 수사단이 본격 재수사에 착수했다. 수사단은 검찰 과거사위원회로부터 넘겨받은 수만 페이지의 기록을 복사하고 수사관 인선 작업을 마무리하는 등 주말 내 준비 작업을 끝낼 것으로 전해졌다.

단장을 맡은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대검 등 모처에서 관련 기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단이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이 있는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되면서 두 기관의 공조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진상조사단은 강제수사권이 없어 피조사자가 소환통보에 불응해도 이를 강제할 방법이 없었는데 강제수사권을 가진 수사단이 같은 건물에 위치하면서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수사단의 수사 범위는 김 전 차관 사건을 포함해 곽상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민정비서관(현 변호사)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가 대상이다. 또 2013~2014년 당시 검·경 수사과정의 부실수사와 수사외압 의혹 등에 대해서도 인지수사(검찰이 범죄 단서를 직접 인지해 조사하는 일)를 벌일 수 있다.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내달 1일 서울 동부지검으로 출근해 취재진과 만나 수사 계획 등을 밝힐 예정이다.

수십명에 달하는 수사관 인선도 주말 내 마무리될 전망이다. 수사단은 검사 13명과 수사관까지 합쳐 50여명에 이르는 규모인데 검사의 경우 인선 작업이 마무리됐지만 아직 수사관 인선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앞서 대검찰청은 지난 29일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수사 권고에 따라 이날 수사단을 출범시켰다.

한편 김 전 차관은 지난 2013년 3월 박근혜 정부 초대 법무부 차관에 발탁됐으나 당시 건설업자 윤중천씨로부터 강원 소재 한 별장에서 성접대 등을 받고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의혹을 받아 부임 6일 만에 자진 사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