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은 라오스 댐 사고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지난달 29일부터 사남사이 지역에 대규모 임시숙소를 조성하고 있다. (제공: SK건설)
SK건설은 라오스 댐 사고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지난달 29일부터 사남사이 지역에 대규모 임시숙소를 조성하고 있다. (제공: SK건설)

[천지일보=이솜 기자] 라오스 남부에서 대규모 인명피해를 낳은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사고의 원인과 책임소재가 8개월이 지나도 가려지지 않고 있어 복구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피해자들의 고통은 더욱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AP 통신에 따르면 최근 라오스를 11일간 공식 방문한 필립 올스턴 유엔 빈곤과 인권에 관한 특별보고관은 “댐 붕괴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 하는 문제들이 복구를 더디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스턴 보고관은 “적어도 임시 이주 마을 두 곳의 상황이 정말 암울하다”면서 “당국이 이재민 3750명에게 제공하는 땅은 척박한 불모지다”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과거 농경과 어로 활동으로 가족을 부양했던 많은 이재민이 카사바 농장에서 계약직 노동자로 일해야 할지도 모르는 처지여서 매우 무기력한 모습이었다고 보고관은 전했다.

태국 일간 더 네이션도 최근 라오스 아타프주 수몰 지역 주민의 힘겨운 삶을 다뤘다. 빽빽한 임시 가옥 주변에 폐수 웅덩이와 쓰레기 더미, 모기·파리 떼가 몰려 있으며 음식과 깨끗한 물이 부족해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더 네이션은 전했다.

또 작년 라오스 국민 670만명 가운데 6000명 이상이 뎅기열에 걸렸고 이 가운데 19명이 숨졌으며, 보조댐 붕괴사고에 따른 최대 피해지역인 아타프주 사남사이 지역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지역에서 지난해 10월 생후 6개월에서 59개월 사이 영아 326명을 검진한 결과, 50명에게서 급성 영양장애 증상이 확인되는 등 아동 영양실조도 위험 수위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23일 SK건설이 시공한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이 무너지면서 5억t의 물이 한꺼번에 쏟아지는 바람에 아타프주 사남사이 지역 마을 여러 곳이 수몰됐다. 이 때문에 사망자 40명, 실종자 66명, 이재민 6000여명이 발생했다.

라오스 정부는 사고 직후 ‘사실 확인 위원회’ 등을 구성해 본격 조사에 착수했지만,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