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여수국가산단에 일본 외국인투자기업인 스마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가 800억원을 투자해 고흡수성 수지 제2공장을 완공, 29일 준공식을 가졌다. (제공: 전라남도) ⓒ천지일보 2019.3.29
전남도 여수국가산단에 일본 외국인투자기업인 스마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가 800억원을 투자해 고흡수성 수지 제2공장을 완공, 29일 준공식을 가졌다. (제공: 전라남도) ⓒ천지일보 2019.3.29

스미토모세이카 2공장 준공
연간 11만 8천t 규모 생산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전남도 여수국가산단에 일본 외국인투자기업인 스마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가 800억원을 투자해 고흡수성 수지 제2공장을 완공, 29일 준공식을 가졌다.

준공식에는 오가와 이쿠조 스미토모세이카 본사 사장, 아리모토 타쿠미 스미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 사장,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강정희 도의원, 관계사 임직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스미코모세이카는 1100억원을 투자해 지난 2016년 여수국가산단에 스미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 제1공장을 준공했다.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115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1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여수2공장은 800억원을 추가 투자해 연간 11만 8000t 규모의 고흡수성 수지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스미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는 지금까지 두 차례의 투자를 통해 총 65개의 고급일자리를 창출,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스미토모세이이카는 유아 및 성인용 기저귀, 전선 방수제 등의 원료인 고흡수성 수지를 제조하는 일본의 대표적 글로벌 화학기업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생산한 고흡수성 수지 ‘아쿠아 킵’은 대부분 중국, 동남아 등에 수출할 계획으로 이번 생산시설 투자는 전남의 석유화학 광양만권 활성화뿐 아니라 무역수지 개선 및 국내 고흡수성 수지 산업의 세계 시장에서의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번 계기로 스미토모세이카폴리머스코리아, LG화학이 입주한 여수국가산단은 고흡수성 수지 아시아 최대 생산기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준공식에 참여한 아리모토 타쿠미 사장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전라남도와 여수시의 전폭적인 지원에 감사하다”며 “관계사들과 협력해 앞으로도 무사고, 무재해 운전 및 친환경 사업장 운영으로 지역 주민에게 신뢰받는 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윤병태 정무부지사는 “전 세계적 노령인구의 증가, 중국의 한 자녀 정책 폐지 등을 고려할 때 고흡수성 수지 추가 생산공장 건립은 시의적절했다”며 “이번 투자로 전남의 석유화학산업과 광양만권 활성화, 대외수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유례없는 기술 혁신과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시대적 도전 앞에서 고흡수성 수지 산업의 성장은 석유화학산업 기술고도화의 선진모델”이라며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기 활성화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준공식 행사에선 전라남도에서 투자기업 사기 진작을 위해 창립기념일, 준공식 등에 표지석, 기념동판, 기념식수 등을 지원하는 ‘투자기업 기 살리기’ 사업도 진행됐다.

전라남도는 앞으로도 기능성 화학소재 클러스터, 고성능 첨단 고무 소재 상용화 기반 구축 등 석유화학기업의 기술고도화를 견인할 R&D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글로벌 기업을 지속해서 유치해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