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보건소 친환경 방역 활동표.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19.3.29
의왕시 보건소 친환경 방역 활동표.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19.3.29

지속적인 방역 소독활동 및 바로 콜센터 운영

[천지일보 의왕=이성애 기자] 의왕시가 올해 모기, 파리 등 감염병 매개체 곤충을 없애기 위한 친환경적인 방역으로 ‘감염병 ZERO 건강도시’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상승으로 감염병 매개 곤충이 증가하고, 해외여행자를 통해 황열, 지카바이러스, 메르스 등 해외유입 감염병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감염병의 주된 매개체인 암컷모기 1마리가 4~5회 걸쳐 500여개의 알을 낳기 때문에 유충 1마리를 잡으면 성충 500마리를 퇴치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시는 유충이 발생하는 3월부터 해빙기 방역을 시작해 모기가 서식하기 좋은 장소인 복개천, 하수구 등에 대해 연막·분무방역을 실시하고, 하천변이나 호수 주변에 수서생물에 안전한 미생물제제 투척 및 미꾸라지 방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체육공원과 왕곡천 주변 등에 설치돼 있는 해충포충기 66대를 재정비해 가동하고, 백운호수 데크 등 야간 운동코스를 중심으로 해충포충기 10대를 추가 설치해 주민이 야간에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숲이나 관목 등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쥐나 진드기로부터 매개되는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출혈열 등 열성질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모락산 등산로와 레솔레파크 레일바이크 승강장 입구에 해충기피제 분사기를 설치했다.

시는 본격적으로 모기 등 해충이 극성을 부리는 4월 중순부터 10월말까지 방역소독 전문방역업체를 통해 시 전역에 연막소독과 연무소독을 병행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 기간 중에 ‘방역소독 바로 콜센터’를 운영해 민원 발생시 즉시 현장에 출동해 맞춤형 방역 서비스를 실시한다.

임인동 의왕시 보건소장은 “감염병 예방은 개인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하고, 주변 환경을 청결히 해 모기, 파리 등이 서식할 수 있는 장소를 원천 차단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방역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방역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의왕시보건소 감염병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왕시 보건소가 친환경 방역 활동을 하고 있다.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19.3.29
의왕시가 친환경 방역 활동을 하고 있다. (제공: 의왕시) ⓒ천지일보 2019.3.29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