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8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8

정부, 치매국가책임제 확대

[천지일보=이수정 인턴기자] 치매 국가책임제 확대를 추진하는 정부가 치매전문 요양보호사를 앞으로 4년간 10만여명으로 대폭 늘리고, 모든 독거노인에게 치매 검진을 실시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은 29일 오전 경기도 성남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정책방안을 논의했다.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치매 환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치매 전문 요양보호사를 올해부터 2022년까지, 매년 2만 7000명씩 늘려 총 10만 8000명 양성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독거노인 대상으로는 전수 치매 검진을 실시하고 생활관리사를 통해 독거노인 치매 검진 및 정기적으로 방문·전화를 한다. 또한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등 기존 사업과 연계해 제공된다.

정부는 또 올해 안으로 모든 치매안심센터(256곳) 서비스가 완벽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구축을 완료할 방침이다. 아울러 교통이 불편하거나 면적이 넓은 기초자치단체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분소형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병원·의원에서 신경인지검사(치매 진단을 위해 기억력, 언어능력시공간 지각능력 등을 종합평가하는 검사)를 받게될 경우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하는 금액은 현행 8만원에서 15만원까지 대폭 향상된다. 대상은 가구소득이 중위소득의 120% 이하인 노인이다.

정부는 올해 안에 치매 전문병동을 설치해 시설·인력 기준을 갖추는 병원은 치매 안심병원으로 지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공립요양병원이 없는 지역의 경우 민간병원을 치매 안심병원으로 지정하는 게 적당한지 관련 연구를 실시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