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하원이 27일(현지시간) 오후 8개 브렉시트 대안을 놓고 ‘의향투표’를 실시했지만 단 한개의 옵션도 과반 찬성을 얻지 못했다. 이날 하원에 출석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영국 하원이 27일(현지시간) 오후 8개 브렉시트 대안을 놓고 ‘의향투표’를 실시했지만 단 한개의 옵션도 과반 찬성을 얻지 못했다. 이날 하원에 출석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브렉시트 주도권을 넘겨 받은 영국 하원이 향후 계획과 대안을 모색했지만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이에 따라 테리사 메이 총리가 다시 한번 기존 합의안의 의회 통과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하원은 27일(현지시간) 오후 8개 브렉시트 대안을 놓고 ‘의향투표’를 실시했지만 단 한개의 옵션도 과반 찬성을 얻지 못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의향투표란 하원의 과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브렉시트 방안을 찾을 때까지 제안된 여러 옵션에 대해 투표하는 것이다.

존 버커우 하원의장은 이날 의원들이 제출한 브렉시트 대안 중 의향투표에 상정할 안 8개를 선택해 발표했다.

투표 결과 영국 전체를 EU 관세동맹에 남도록 하는 내용의 옵션 J는 찬성 264표, 반대 272표로 8표차 부결했다.

어떤 브렉시트 안도 반드시 제2 국민투표를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옵션 M은 가장 많은 268표의 찬성표를 얻었지만 반대표가 295표에 달해 부결됐다. 

영국이 EU 단일시장의 권리 및 규제와 일치를 이루도록 하면서 관세동맹에 영구 잔류하는 내용을 담은 옵션 K 역시 찬성 237표, 반대 307표로 가결에 실패했다. 

이밖에 리스본 조약 50조에 따른 EU 탈퇴 취소, 영국이 아무런 협정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 등 옵션들도 과반을 얻지 못했다. 

투표 결과가 나오자 스티븐 바클레이 브렉시트부 장관은 “의향투표 결과는 왜 테리사 메이 총리의 합의안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최선의 안인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당초 하원은 의사일정안에서 이날 의향투표를 실시한 뒤 필요할 경우 4월 1일 추가 토론 및 표결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하원은 다음달 1일 다시 한번 여러 브렉시트 대안에 대해 논의한 뒤 표결을 실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번주 내 브렉시트 제3 승인투표가 열리고 의회에서 가결된다면 추가 의향투표는 열리지 않게 된다. 메이 총리는 충분한 지지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오는 29일 승인투표를 열 것으로 보인다. 

메이 총리는 이날 의향투표 직전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메이 총리가 사퇴의사를 밝히자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 중 일부는 브렉시트 합의안을 지지하기로 돌아섰다. 그러나 보수당과 사실상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북아일랜드 연방주의 정당인 민주연합당(DUP)은 여전히 합의안에 반대하고 있어 메이 총리가 제3 승인투표를 열더라도 의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