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헌 기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0
[천지일보=김지헌 기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0

“정부 시책 무비판 시 지원 보도”에 반박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선 중단하도록 설득”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27일 정부가 인권 행사에 참가하는 탈북단체들에게 판문점 선언 등을 비판하지 않는 조건으로 항공료 지원 등을 제안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보도에 대해 이같이 밝히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사업의 성격상 확인해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선일보는 통일부가 ‘2019 북한자유주간’ 참가단에게 전화를 걸어 행사 때 4.27 판문점선언 등 남북 합의나 정부 시책에 대해 비판을 자제하고, 대북 전단 살포를 중지하면 항공료를 사후 지원해주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통일부는 이날 배포한 자료를 통해서도 “북한자유주간 관련 일부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남북 합의나 정부시책에 대한 비판 자체를 지원 조건으로 제시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다만 탈북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선 “대북전단 살포는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고조 및 접경지역 국민들의 생명신체재산에 위험을 초래하는 행위”라며 “그간 정부는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하도록 여러 계기에 민간단체에 대한 설득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