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제안·예산편성·결산까지 주민의견 반영

행정 투명성·공정성 제고 재정민주주의 실현

구에 소재 기관 및 사업체 근무 임직원 신청 가능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연수구가 내달 8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주민의 재정참여를 보장하고, 재정운영 공개를 통해 투명성과 공정성 제고로 주민과 함께하는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것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예산편성과 결산까지 재정운영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반영하는 제도다. 운영기구로는 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 예산협의회로 구분된다.

모집인원은 26명으로, 연수구에 주소를 둔 주민이나 구에 소재한 기관 및 사업체에 근무하는 임직원이면 신청할 수 있다.

이와 함께 4월 6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예산학교 기본교육과정을 필수로 이수해야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위원회는 자치행정분과, 문화복지분과, 재정경제분과, 도시환경분과, 협치분과 등 5개 분과로 구성되며, 예산과정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집약하는 활동과 제안사업 심의․조정 및 우선순위 결정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또 같은 기간 각 동에서는 예산협의회 위원을 모집한다.

예산협의회는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동 주민참여예산의 우선순위 결정 등의 역할을 담당하며, 자세한 모집사항은 각 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연수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이메일,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연수구청 기획예산실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