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천지일보
교육부. ⓒ천지일보

“과거사 왜곡에 강한 유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교육부가 일본 문부과학성의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와 관련해 “일본은 역사를 왜곡하는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즉각 시정하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26일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 정부는 수년 간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및 교과서의 그릇된 역사인식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여러 차례 시정을 촉구해 왔다”면서 “그러나 일본은 올바른 역사교육과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저버리고 올해 초등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하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침략의 과거사를 왜곡하고 우리의 독도 영토주권을 중대하게 위협하는 주장을 담은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즉각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일본은 우리 국민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일본의 진실한 반성을 촉구하고 양국의 화해와 ‘동반자적 한일관계’를 기대하는 것에 또다시 깊은 실망과 상처를 준 사실을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의 진정한 화해 및 공동 번영의 길을 가로막는 역사왜곡과 독도 영토주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고, 미래 세대에게 부끄러운 역사의 굴레를 씌우지 않도록 독도 영토 주권을 침해한 ‘교과서’를 즉각 수정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역사를 왜곡하고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일본의 거듭된 시도에 대해, 관련 기관 및 민간·사회단체와 협력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