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흥사 사리장엄구.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왕흥사 사리장엄구.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서 상설 전시
사리기 외에도 9493점 선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백제 사리기인 부여 왕흥사 사리장엄구가 1442년 만에 다시 봉안된다.

26일 국립부여박물관에 따르면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는 2000년부터 15년 동안 왕흥사 터 발굴조사를 진행했으며, 2007년에는 왕흥사 목탑 터에서 사리기를 발견했다.

보물 제1767호인 왕흥사 사리기는 바깥부터 청동제 사리합-은제 사리호-금제 사리병 3겹으로 겹쳐져 있다. 가장 바깥 사리기인 청동제 사리합에는 6행 29자의 글씨가 새겨져 있다.

“丁酉年二月十五日百濟王昌爲亡王子立刹本舍利二枚葬時神化爲三 (정유년 2월 15일 백제왕 창昌이 죽은 왕자를 위하여 절을 세우는데 사리 2매를 묻으려 하자 신의 조화로 사리가 3매가 되었다).”

박물관은 해당 글 내용으로 577년(정유년丁酉年) 2월 15일 창왕이 죽은 아들을 위해 왕흥사를 세우고 목탑에 사리기를 넣은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사리기에 새겨진 글씨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삼국시대(백제) 사리기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명문에는 사리기에 사리를 넣었다고 하지만, 실제 사리는 나오지 않았다. 발견 당시부터 전 국민의 관심이 쏠렸으나, 사리기는 지금까지 특별전시 등으로 짧은 기간만 공개됐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상설전시관에 별도 전시 공간을 마련해 사리기를 포함한 사리장엄구 9493점을 전시할 예정이다.

목탑 터 심초석 주변에서 나온 많은 장신구와 진귀한 구슬, 동전, 금판, 은판 등 사리공양구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박물관 측은 27일 오후 4시 성왕·창왕 등 헌다례 봉안행사를 시작으로 박물관 상설전시관 3실에서 왕흥사 사리장엄구를 계속 전시한다.

붙임2) 왕흥사 사리공양구.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왕흥사 사리공양구.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